실제로는 존재했지만 지금은 거의 남아있지 않은 고려시대의 옷과 장신구를 일러스트로 복원한 전시가 열린다.
최정 원광대학교 패션디자인산업학과 교수는 22일부터 28일까지 (재)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 KCDF 갤러리에서 ‘푸른 구름의 나라-고려복식 고증 일러스트 展’을 개최한다고 알려왔다.
고려 복식 실물이 거의 남아있지 않은 현재 전통복식에 관심 있는 한복 일러스트레이터들이 아름다운 작품들을 그려내 한복과 실생활 한류를 연결하는데 큰 역할을 하고 있지만 고려시대 복식 형태를 전체적으로 묘사한 작품이 드문 상태다.
이번 전시는 복식 전공자가 구현한 착장 형태를 중심으로 고증 일러스트레이션(historical research Illustration) 기획전이 마련됐으며, 자칫 전공자들만을 위한 내용 구성 때문에 비전공 관람자들의 흥미를 끌지 못하는 딱딱한 내용의 전시를 피하기 위해 고증을 해치지 않는 선에서 인물들의 생김새와 그림체에 현대적 데포르메이션을 넣음으로써 여러 분야의 남녀노소 관람자들이 더 쉽게 감상할 수 있도록 준비했다.
특히 중국의 잘못된 한복 동북공정을 바로잡기 위해 이미 그 시대 이전에 이루어진 원과 고려의 복식 교류 및 고려양(高麗樣) 복식 관련 일러스트도 제시된다. 전시 작품은 송나라 사신 서긍이 쓴 <선화봉사고려도경>에 기록된 너울을 쓴 여성, <고려사>에 나타난 고려 후비들의 권력 다툼 및 여기에 동원된 복식, 원에서 유행했던 고려양 복식을 입은 여성들, 원에서 도입된 몽골풍 의복을 입은 남성들, 고려 특산 직물로 만든 연회복을 입은 원의 남성, 현재 남아있는 고려의 의복 파편과 직물 및 자수 파편으로 재구성한 의복을 입은 남녀들로 구성됐다.
아울러 고려 남녀가 옷을 모두 차려입은 상태를 확실히 표현하기 위해 문헌기록 외에도 현재 남아있는 몇 안 되는 고려복식 자료(고려 의복 파편, 직물 파편, 원의 유물 중 고려양과 관련된 유물, 고려의 금속과 직물 장신구 유물 자료)를 최대한 조합하고 필요한 고려의 자료가 현재 남아있지 않은 경우에는 부득이 조선 초기의 관련 복식 자료를 응용했다.
전시 연구자인 최정 교수는 “전시 작품들은 복식 고증 전공자가 제작한 흥미로운 고려복식 콘텐츠로서 의미 있고, 그림체로 따진다면 원로 화백이 제작한 복식 영정과 젊은 작가들의 한복 일러스트 작품 사이에 있는 연결고리 역할의 작품”이라며, “학술 자료를 겸한 알기 쉬운 복식 일러스트 작품으로 감상하면 즐거움이 더욱 커질 것”이라는 견해를 밝혔다.
한편, 일러스트 작품은 각각의 장점과 특징을 비교할 수 있도록 마카와 금분을 주재료로 한 수작업 일러스트와 포토샵에서 가공한 컴퓨터 일러스트 2가지 버전으로 전시되는 가운데 손작업은 보는 각도에 따라 마카의 터치와 금분 반사광이 변해 흥미를 유발하고, 포토샵 버전에서는 더 세심한 직물 무늬를 관찰할 수 있다.
또한, 전시 결과물은 이제까지 활발히 제시되지 않은 고려복식 착용 상태를 알기 쉬운 형태로 제공한다는 점에서 글로벌 복식문화 콘텐츠로서의 의미를 지니고 있으며, 이후로도 고려문화 고증 및 제작에 있어 다방면의 전문가 네트워크가 기대되고 있다.
김대홍 기자(=익산)(95minkyo@hanmail.net)
출처 : 프레시안